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은 아이디어나 제품이 있는 수익금으로 시제품(서비스) 까지 다양한 단계의 제품을 발전시켜 리워드로 제공하는 형태부터, 수익금의 전액 또는 일부를 기부하는 형태 형태의 크라우드펀딩이 이에 포함됩니다.
사람이 대중의 펀딩을 통해 자금을 모집하거나 수익을 내는 크라우드 펀딩입니다.제작자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세상에 소개하고 실현화
시켜보는 경험을 할 수 있고, 후원자들은 세상에 없던 참신한 제품 또는 세상을 따뜻하게 만드는 다양하고 새로운 프로젝트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크라우드펀딩은 누구나 참여, 소통이 가능하기에 차별없이 참여하며 자신이 펀딩하는 프로젝트에 대해 언제든지 물어보고 응원할 수 있습니다. 제작자 또한 자신이 제작하는 프로젝트에 대해 개방적으로 소통 하기에 타 온라인 플랫폼보다 참여자간의 거리가 가깝습니다. 이를 통해 제작자와 후원자 모두 함께 꿈꾸는 세상을 만드는데 한걸음 다가갈 수 있습니다.투자(증권)형은 대중들이 십시일반 돈을 모아 스타트업(창업초기기업), 즉 투자자가 된다는 점입니다.
또는 영화에 투자하는 형태의 크라우드펀딩으로 진행됩니다.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과 가장 큰 차이점은 그 프로젝트의 수익과 손실에 참여하는 주주(주식형 프로젝트)가 되거나 채권자(채권형 프로젝트)가 되는,스타트업 투자 자금이 필요한 초기 기업은 사업내용, 미래의 사업계획, 진행 상황, 재무자료 등을 대중에게 설명하여 직접 투자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초기 기업에겐 정말 중요한 단계의 사업 자금이 되고, 투자처가 필요했던 개인들에게는 초기 투자자로써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한국예탁결제원이 마련한 국가적 제도에 의해, 투자한 스타트업의 주식이 개인들이 보유한 '증권사 계좌'에 보관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영화(공연)의 제작비용을 마련하거나 또는 제작이 완료된 후 마케팅이 필요한 단계에서 대중의 십시일반 투자가 이루어 지게됩니다. 제작이 무산될 수 있었던 영화(공연)가 대중의 힘으로 상영이 이루어지기도 하고, 사회적으로 의미있는 영화(공연)은 더 큰 파급력을 통해 대중에게 퍼지게 됩니다. 영화(공연)의 관객수 등의 결과에 따라 투자자에게는 수익이 돌아가게 됩니다.
모의크라우드펀딩은 실제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커뮤니티 자체 콘테스트 진행에 적합합니다. 학교 및 단체들의
가상의 투자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진이를 통해,
모의펀딩에 참가하는 제작자들은 자신의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비용에 대한 부담없이 가상의 프로젝트를 통해 먼저 알릴 수 있으며, 새로운 제품 개발에 대한 피드백들을 받을 수 있습니다.모의펀딩에 참여한 이들은 가상 머니 투자를 통해,
빠르게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접함과 동시에, 다양한 피드백 참여로 제품 완성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게 됩니다.